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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좋습니다

구글애즈 타겟팅 광고하는 방법(feat.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by 모아모아뇽 2021. 10. 22.

내 사이트에 접속한 사람들을 타게팅해서 광고를 내보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정확한 타겟팅을 위해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즈 연동이 필수적이에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의 전체 트래픽 기준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기 때문에 이걸 해 두면 꼭 구글 애즈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카카오 모먼트 등 다른 광고의 타게팅에도 활용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기본 개념과 연동 방법, 설정 방법을 알아볼게요.

 

구글 애즈 스크립트를 웹사이트에 심는 것만으로도 머신 러닝은 가능하고 방문자나 구매 시의 경로는 알 수 있지만, 리타겟팅 설정을 통해 효과를 보려면 공통 스크립트에서 수집된 모수를 가지고 활용을 해야 합니다.

 

 

 

구글 애즈의 GDN이란?

 

구글 애즈 안의 광고는 유튜브와 GDN이 있습니다. GDN은 국내에서 가장 넓은 매체에 광고를 실을 수 있기에 보통 여기에 광고를 싣게 됩니다.

 

장점

1) 국내에서 가장 많은 매체에 광고 게재 가능

2) 낮은 CPV 비용

3) 높은 광고 노출 수

 

단점

1) 무분별한 노출로 광고비 누수가 심함 → 게재 위치 관리가 병행되어야 효과적

2) 직접 초기부터 세팅해야 함.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면 뭐가 좋을까? 

 

구글 애널리틱스에 내가 데이터를 얻고 싶은 웹사이트를 등록해 놓으면 페이지 조회수, 구매수, 방문자 정보 등의 많은 정보를 수집해줍니다. 이를 통해 구글 애즈, 태그관리자, 데이터 스튜디오 등 광고 분석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방문자들의 연령, 성별, 트래픽, 구매전환 기여 광고 성과 등 데이터를 알 수 있기에 선택이 아닌 필수로 병행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의 장점

1) 애널리틱스 GA와 연동해서 GDN과 유튜브의 잠재고객을 활용할 수 있다.

2) 다매체 유입에서 얻어낸 관심사와 확실한 타겟팅 가능함. 

3) 이렇게 연동을 했을 때 ROAS(광고효율)가 3배 정도 상승효과가 있다.

 

타깃 세분화하기

충성고객/신규 고객/잠재고객으로 세밀화하여 타기팅에 맞는 광고 소재 노출 시 리타겟팅 효과가 증가합니다.

 

 

 

 

 

 

광고 시작 전 체크하기

> 계정 생성

> 스크립트 설치

> 구글애즈 광고 연동되었는지?

 

이거 안 하면?

> 무의미한 광고 노출

> 웹사이트의 모수 확보 불가능

> 타깃 없이 노출되므로 광고비 누수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즈 계정 생성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GA 계정 생성하기

1) 구글 회원 가입 >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생성

2) 계정 이름 입력 > 하단 모두 체크 > 다음 

3) 속성 이름 입력 > 대한민국으로 변경 > 통화 원으로 변경 > 고급 옵션에 웹사이트 URL 입력 > 다음 버튼

4) 비즈니스 정보 > 업종 선택 > 규모 중요하지 않지만 선택하기 > 만들기 버튼 클릭 

5) 약관 동의 > 계정 생성 완료.

6) 완료하면 GA로 바로 연결이 됨. > 향상된 속성에 활성화 체크 꼭 > 스크립트가 나오면 복사해서 본인 웹사이트에 HEAD 스크립트에 넣기

 

 

▼ 자세한 가입 방법은 아래 글 참고(티스토리 예제)

 

티스토리와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하는 방법 그대로 따라만 하세요.

구글 애널리틱스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해서 애드센스와 구글서치콘솔을 연동하면, 어떤 글이 구글에 얼마나 노출이 되었고 클릭이 얼마나 되었으며, 그중 애드센스의 어떤 광고가 클릭

gootart003.tistory.com

 

 

구글 애즈 가입하기

구글 애즈 가입은 별다른 게 없이 그냥 가입하면 CID 번호가 나오게 됩니다.

 

 

 

 

 

 

 

구글 애즈 스크립트 심기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결하기

1) 구글 애즈에서 도구 및 설정 > 연결된 계정 > 애널리틱스 상세보기 누르기

2) 2개 버튼 활성화 하기

 

 

 

 

 

공통 스크립트 삽입하기

지금 삽입하려는 구글 애즈 스크립트는 리타겟팅을 하기 위한 광고를 위한 스크립트 삽입입니다.

 

1) 구글 애즈 도구 및 설정 > 전환 > + 버튼 누르기

 

2) 웹사이트 클릭 > 추적할 액션 선택 > 전환 이름(구매, 장바구니) > 이커머스 업종인 경우 전환 별로 서로 다른 가치 사용 > 매회 > 전환 추적을 얼마나 할 거인지 일수 설정 > 설정하고 계속하기 누르기.

 

※ 판매 사이트가 아닌 티스토리 게시글 홍보가 목표이기에 아래 설정이 맞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스토어 홍보하실 분들은 구매 이런 걸로 선택하세요.

 

 

3) 태그 설정 > 직접 태그 설치 > html > 태그가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 아래 스크립트 복사해서 본인 사이트의 <head> 영역에 넣기.

 

 

전환 추적 스크립트 삽입하기

구매가 완료된 경우를 추적하기 위한 스크립트 삽입 부분입니다. 

1) 이벤트 스니펫 > 값을 측정할 수 있는 스크립트니까 구매 완료 페이지에 삽입하기.

2) 페이지 로드(구매 완료되었습니다 알림 후 전환인 경우), 클릭(클릭만 하면 바로 구매 완료되는 경우) 경우에 맞게 선택한다.

 

 

아래 계정 연동 방법이 이어집니다.

 

 

 

 

구글 애즈와 애널리틱스 연동하기

 

애널리틱스에서 설정 > 제품 연결하기 > Goole Ads 연결 > 새 연결 그룹 메뉴를 통해 설정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 구글 애즈 연동하는 자세한 방법은 아래 글에서 확인.

 

구글 애널리틱스에 구글 애즈 계정 연동 설정하는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구글 애즈 연동 설정을 해봤습니다. 애널리틱스에 계정 추가는 했는데 구글애즈 연동하는 곳을 몰라 한참을 헤매었네요.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즈 계정 연동하는 방법을 간

gootart003.tistory.com

 

 

 

 

여기까지 광고를 시작하기 전에 설정해야 되는 세팅이 끝났습니다. 이후 잠재고객을 설정해서 타게팅하는 방법은 다른 글에서 계속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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