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좋습니다

카카오뷰 창작센터 창작자 가입, 채널 만들고 유튜브 티스토리 연동하는 방법

by 모아모아뇽 2021. 9. 1.

2021년 8월부터 카카오톡에 추가된 새로운 메뉴. 카카오 뷰입니다. 얘는 뭐하는 서비스인가 하니 큐레이션이라고 이미 있는 콘텐츠들을 본인만의 관점으로 모아 소개할 수 있는 곳이에요. 

 

카카오 뷰는 모바일에서만 이용이 가능하고요, 여기에 콘텐츠를 올리는 창작자 또한 자유롭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저는 블로거니까 창작자로서 활동을 해보려고 해요. 가입하는 방법 한번 알아볼게요!

 

 

 

 

카카오 뷰가 뭐예요? 

1) 채널 개설하기

채널은 유튜브의 채널이나 네이버의 블로그처럼 나의 콘텐츠를 담아 수천만의 구독자를 만날 수 있는 중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 뷰 창작센터에서 로그인을 하고 채널 만들기를 클릭하면 쉽게 만들 수 있어요.

 

2) 서비스 연동하기

브런치나 카카오TV, 티스토리, 등의 기존에 운영하시는 서비스가 있다면 연동하는 것 만으로 보드 창작 준비가 완료되게 됩니다.

 

3)콘텐츠 담기

올리고자 하는 주제의 콘텐츠들을 하나 둘 모아 보드를 완성할 수 있어요. 큐레이션이라고 하는데 이미 있는 정보들을 모아 나만의 정보로 새롭게 만들어주는 것이죠. 내가 원하는 관점으로 콘텐츠들을 담기 위해서 여러 가지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답니다.

 

 

그럼 카카오뷰 창작센터에 가서 가입을 해 볼까요?

 

 

 

 

 

카카오 뷰 창작센터에서 가입하기

 

 

카카오 뷰 창작센터 페이지에 가서 카카오톡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고 아래로 쭈욱 내리면 "창작센터 가입하기" 메뉴가 있답니다. 그거 누르면 그냥 끝. 내 채널을 만드는 화면으로 바로 이동이 됩니다.

 

 

카카오 뷰 창작센터 화면



 

 

내 채널, 아이디 만들기

 

내 채널 만들기 화면에 가시면 프로필을 설정하는 부분과 채널 이름을 정하는 부분이 나오네요. 검색용 아이디라는 곳이 있어요. 아무래도 많은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되는 프로필이다 보니 검색용 아이디를 따로 설정할 수 있나 보아요. 

 

요즘 방송에 나오는 맛집 포스팅을 밀고 있으니 거기어디니 라는 이름으로 채널을 만들어 봤어요. 오른쪽에 내 채널이 어떻게 보일지 예시 화면이 나오네요.

카카오 뷰 창작센터 내 채널 만들기 화면

 

채널 명을 만들 때에는 이름과 소개글이 내 브랜드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그래야 사람들이 더 쉽게 내 채널을 찾을 수 있으니까요. 프로필 사진 역시 내가 브랜드를 바로 표현할 수 있을지 고민해서 지정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저 아이디라고 해서 영어로 해야 된다고 생각했는데 아래에 빨간색으로 된 가이드 보니까 한글도 되네요! 다시 '거기 어디니'로 교체했습니다.

 

 

 

 

채널 설정

내 채널에서 설정 화면으로 가면 "프로필 설정" 탭에서 옵션을 설정하는 부분이 있어요. 여기에서 "검색 허용"을 해주셔야 내가 발행한 보드가 사용자들에게 검색이 된답니다. 2~3일 이후에 반영될 수도 있다고 해요.

 

옆에 국가설정에는 국가를 선택해서 해당 국가에서만 보여지게 할 수도 있어요. 당연히 국내 서비스일 줄 알았는데, 외국에도 공개가 되나 보네요? 와우! 아이돌 관련 채널도 만들어봐야겠어요!

 

카카오뷰 채널 설정에서 검색 허용하기

 

 

 

 

 

내 서비스 연동하기(브런치, 카카오tv, 티스토리, 인스타, 유튜브)

내가 이용하고 있는 티스토리나 브런치, 카카오tv, 유튜브 등의 글들을 활용하고 싶다면 카카오 서비스 연동 페이지에서 설정해서 불러오기를 할 수 있어요. 설정 메뉴의 "창작 채널 관리" 메뉴로 가면, 내가 로그인한 아이디와 연관된 채널들이 이미 쫙 떠 있답니다. 연동 설정만 해주시면 오케이!

 

유튜브는 아직 지원하고 있지 않지만 곧 공개될 예정이라고 해요. 이외에 통계 기능도 9월 중 오픈 예정!!

카카오 뷰 창작채널 관리에서 티스토리 인스타 유튜브 등 연동하기

 

 

여기까지 카카오의 새로운 플랫폼, 카카오 뷰 창작자로 가입하는 과정 알려드렸어요. 여러분의 채널 운영하시는데 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제 채널도 놀러와 주세요!!

 

 

▼ 거기어디니 카카오 뷰 채널!

 

거기어디니

방송에 나온 핫 플레이스 모아모아모아드려요~!

pf.kakao.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