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실보상 선지급이 시작되었습니다. 작년 말에 정부에서 지난 21년 4분기와 22년 1분기 손실보상을 합쳐 500만원을 심사 없이 일단 선지급한다고 발표한 내용이 있었는데요, 실행이 시작된거에요. 하지만 손실보상금을 추후 산정했을 때 500만원보다 적으면, 초과로 지급된 금액은 대출처럼 상환해야 합니다. 금리는 1%구요. 500만원보다 많으면 입금해 준대요. 손실보상 선지급과 신청 방법 알아볼게요!
일단 500만원 받고! 진짜 손실보상금과 비교해서 상환하거나 더 받거나!
손실보상금 산정에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일단 급한 소상공인들의 불을 꺼주기 위해 선지급을 하기로 결정한건데요. 나중에 산정을 해보면 500만원보다 적게 받을 분과 많이 받을 분으로 나뉘게 되겠죠. 아래의 예시를 보면 바로 이해하실 수 있을 거에요.
예1) 손실보상금 확정금액이 1,000만원.
선지급금 500만원을 차감한 500만원을 손실보상금으로 지급
예2) 손실보상금 확정금액이 300만원.
선지급금 500만원을 차감한 200만원을 1%금리 적용하여 상환
난 대출 싫은데 왜 맘대로 대출이냐!
대출이 싫으신 분들이 계실 텐데 일괄적으로 이런 정책이 정해진 것이 저도 황당했었는데요, 실제로 자영업자 카페의 의견들을 보면 그래도 1% 초 저금리이기 때문에 일단 받아두자는 의견이 많네요. 요즘 소상공인들을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저리 상품들이 많이 나왔었는데요. 일단 급해서 다 받으신 분들 5년 뒤에 상환이 닥치면 어떡하나 걱정도 되긴 합니다. 나라에서 연장하는 정책도 고려하고 있겠지요?
신청방법 : 손실보상선지급.kr
요즘 정부에서는 지원금을 지급할 때마다 한글로 된 주소의 도메인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주소창에 "손실보상선지급.kr"을 치면 바로 신청 홈페이지로 접속하실 수 있어요.
들어가자마자 좌측의 신청 버튼을 눌러 신청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고, 신청을 완료하신 분이라면 우측의 신청결과 화면으로 신청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언제 입금되는거야?
신청에 앞서 소상공인 분들께서 염두해 두어야 할 내용들을 팝업으로 공지해주고 있습니다. 글씨가 많아서 읽기 짜증나도 그냥 넘기지 마시고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처음 팝업창은 언제 입금되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20일 오전 9시까지 약정을 완료했다면 당일 11시 30분부터 지급이 시작되고요, 16시 30분까지 약정을 완료했다면 오후 18시 이후에 입금이 됩니다. 전 방금전에 했으니 18시 이후에 지급이 되겠네요.
지원대상
이 정책은 21년 12월 6일부터 22년 1월 16일까지 영업시간 제한조치를 받은 소상공인과 소기업을 지원하는 정책입니다.내가 선지급을 받을 수 있는가 또한 궁금하실텐데요. 일단 해당하시는 분들은 문자가 갔을겁니다. 저희도 문자를 받아서 신청을 완료했어요. 처음엔 사람이 몰리기 때문에 5부제를 실시합니다. 오늘은 출생년도 끝번호 5, 0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내일은 6, 1이 가능하겠죠?
또한 1인이 여러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더라도 사람 또는 법인 기준으로 1번만 지원이 됩니다. 공동 대표라면 그중 1명으로 신청하시고요. 법인의 경우에는 번거롭지만 지역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도록 되어있네요. 휴대폰이나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해야 비대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본인인증하여 신청
대상자라는 안내 팝업이 떴다면 이제 본인 인증을 하여 신청을 시작하면 됩니다. 이후 절차들은 어려울 것 없이 다음,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되는데요, 휴대폰 또는 공인인증서 본인인증 후 많은 항목의 약정에 동의하시고, 본인 주소와 사업장 주소를 입력하는 절차가 있습니다.
지급 후 유의 사항 필독
이 글 초반에 말씀드린 사항이 유의사항으로 팝업되어 안내됩니다. 실제 손실보상금보다 더 많이 받으셨다면, 차액에 대해서 5년동안 나누어 상환하는 거라고요.
완료 팝업이 뜨면서 신청 절차는 마무리됩니다. 이제 18시 이후 입금만 기다리면 되겠네요. 그래도 세금 내야 해서 목돈 나가야 할 때 지원금을 줘서 이번 부가세도 무사히 넘어가겠네요.
지금까지 소상공인 선지급 신청 후기 및 신청 방법 알아봤습니다.
'정부정책_지원금'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 평생교육바우처 35만원 지원금 신청방법 (feat.내일배움카드) (0) | 2022.01.10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