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세상

국세 소득세 납부 오류, 홈택스에서도 안되네. 가산세 감면해줄까?

by 모아모아뇽 2022. 1. 10.

 

2022년 1월 10일, 국세 납부 마감일입니다. 저희 사업장도 세무사가 막날에서야 납부서를 줘서 급하게 납부를 하려고 했는데 납부가 안되네요. 검색해보니 시스템 장애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오늘 내에 낼 수 있는 방법이 있는 것인지, 가산세는 면제해줄지 알아보았습니다.

 

 

 

 

국세 납부 오류

 

지방세는 납부가 됩니다. 하지만 사업소득세와 근로소득세 납부는 아래와 같이 수취인 오류가 나면서 납부가 되지 않고 있네요. 혹시나 하고 다른 은행의 가상계좌를 입력해 봤지만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가상계좌오류 로그

 

 

 

 

 

 

오류 원인은?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들어가보니, 기획 재정부 재정정보 시스템(디브레인)과의 연결 장애로 가상계좌 납부와 은행 창구에서의 국세 조회납부 서비스가 불가능하다고 하네요. 홈택스나 손택스로 납부하라는데 그럼 국세청 사이트에서 납부는 가능할 것인지?!

 

홈택스 안내문구 가상계좌 오류

 

 

 

손택스, 홈택스 둘다 안돼!!!

 

홈택스에서 된다는 소문이 퍼져서 홈택스도 터졌나봅니다. 암호화 작업중에서 넘어가지를 않네요. 프로그램 수동설치 페이지도 넘어가지 않기는 마찬가지 입니다. 손택스를 켜보았는데, 지로 앱으로 넘어가더군요. 역시나 공지사항에 홈택스를 이용하라고 써있습니다. 

 

홈택스 납부 오류 창

 

 

 

못 내면 가산세 감면해 줄거야?!

 

아직 공식적인 발표는 없습니다만, 기획재정부와 사업소득새, 국고 3군데 전화통화를 해본 분의 댓글을 발견했어요. 1/3부터 시험운행을 한 개편된 시스템을 사용했는데, 과부하로 에러 발생하여 국고 입금이 안 되고 있다고 합니다. 

 

만약 납기일이 지나 연체료가 발생한다면 연체료 감면을 해준다고 약속했다는 글이 있네요. 국고 담당자 주무관의 말이니 어느정도는 신빙성이 있어보입니다.

 

국세 연체료 감면 약속 댓글

 

 

 

일단 기다려 보자..

 

나만 못 낸 것도 아니니 일단은 되기를 기다려봐야겠습니다. 가산세 무서워서 납부 새로고침 눌러봤자 시간 낭비만 될 듯 하네요.  

 

 

 

 

반응형

댓글